“금리상승 오히려 좋아” 사모대출 뛰어든 운용사 ‘방긋’

[금리에 울고 웃는 사모펀드]②
지난해 자본시장법 개정으로 사모대출 가능해져
변동 금리 적용해 고금리 기조에 수익률 높아져
깐깐한 은행 대출 대신 PDF 찾는 기업 늘어 수요 충분
  • 등록 2022-02-09 오전 1:30:00

    수정 2022-07-26 오전 9:22:02

[이데일리 김무연 기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리면서 시중 금리가 상승하자 사모대출펀드(PDF)에 쏠리는 관심이 커지고 있다. 금리 연동형 상품인만큼 금리가 오르면 PDF의 수익률도 높아지는데다 기존 금융권의 깐깐한 대출심사를 피하기 위한 기업들의 수요도 늘고 있어서다.

[표=이데일리 김일환 기자]


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들은 PDF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PDF 결성을 서두르고 있다. IMM프라이빗에쿼티(PE)는 업계에서 가장 먼저 자회사인 IMM크레딧솔루션(ICS)을 출범했다. 이미 ICS는 운활유 업체 SK루브리컨츠, 양극재 제조기업 엘앤에프에 투자하며 광폭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VIG파트너스가 지난해 5월 출범한 크레딧 부문 VIG얼터너티브크레딧(VAC)은 최근 1호 펀드 조성을 마쳤다. 글랜우드PE 또한 글랜우드크레딧을 설립하고 GS건설이 LG그룹 계열사 S&I코퍼레이션 건설부문을 인수하는 데 재무적투자자(FI)로 참여했다. PEF운용사 중 최초로 코스피에 입성한 스틱인베스트먼트 또한 하반기 PDF 결성을 준비 중이다.

PDF는 투자 자금을 모아 기업 회사채나 대출에 투자하는 펀드를 뜻한다. 본래 PEF는 경영참여형 사모펀드로 분류돼 설정된 펀드 자산의 50% 이상은 반드시 지분 투자를 해야만 했고, 대출은 불가능했지만 지난해 10월 자본시장법이 개정되면서 PEF운용사들도 PDF를 결성하고 대출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PDF는 미국, 유럽에서는 일반화된 투자 기법이다. 특히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금융 상품에 대한 관리·감독이 엄격해지면서 기업들이 기존 금융권에서 차입이 어려워지자 PEF운용사와 손잡기 시작하면서 해당 시장 규모가 크게 신장했다. 시장조사업체 프레킨에 따르면 글로벌 PDF AUM(운용자산규모)는 2010년 말 3150억 달러에서 2019년 말 8450억 달러로 9년간 2.7배 성장했다.

PEF 운용사들이 크레딧 펀드 시장에 관심을 보이는 까닭은 펀드 조성에 돈을 대는 기관의 선호도가 높기 때문이다. 단순 대출상품인 만큼 안정적인 수익 추구가 가능해 공제회나 기금 등이 PEF보단 PDF에 출자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전했다. 한 IB업계 관계자는 “PEF운용사의 주요 고객은 결국 기관”이라면서 “수월한 자금 조달을 위해서라도 PDF 결성은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또, PDF는 일반적으로 변동금리를 적용하기 때문에 금리가 오르면 외려 수익률이 높아진다는 점도 PEF운용사에겐 매력적이라는 평가다. 경영권을 인수해 기업 가치를 높여 되팔아 이익을 얻는 PEF의 경우, 금융비용 증가 및 주가 하락 등으로 금리 인상이 부정적 영향으로 작용하는 점을 감안하면 PDF 운용을 병행하면 금리 인상에 따른 리스크를 회피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다른 IB업계 고위 관계자는 “기업들도 대출 심사가 깐깐한 은행으로 자금 조달처가 일원화되기보다는 다변화된다는 점을 반기는 분위기”라면서 “기업 수요가 적지 않은데다 금리 인상에 따른 수익률 증대가 점쳐진다는 점도 각 운용사들이 PDF 조성에 서두르는 이유”라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