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주기업 민간 투자액 145억달러 '사상 최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주기업 민간 투자액 145억달러 '사상 최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지난해 우주 기업에 대한 민간 투자액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최고 부호인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창업자 등 억만장자들이 앞다퉈 우주 관광, 위성 인터넷 사업 등에 막대한 투자를 단행한 결과다. 글로벌 패권 경쟁이 고조되는 미국과 중국이 우주 개발에 우위를 점하기 위해 관련 예산을 공격적으로 늘리고 있어 올해 우주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18일(현지시간) 미 경제 매체 CNBC 방송에 따르면 뉴욕에 본사를 둔 우주산업 벤처캐피털 스페이스 캐피털은 지난해 우주 인프라 기업에 투자된 금액이 전 세계적으로 145억달러(약 17조2912억원)에 달했다고 보고서를 통해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5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연간 기준 역대 최대 규모다.

스페이스 캐피털이 조사 대상에 올린 우주 기업은 인프라, 유통, 애플리케이션 관련 328곳으로 지난해 글로벌 벤처캐피탈 투자액 전체의 3%를 차지한다.


이 중 인프라 관련 기업에는 머스크가 이끄는 스페이스X, 베이조스가 설립한 블루오리진을 비롯해 플래넷랩스, 시에라 스페이스 등 로켓과 인공위성, 우주정거장을 제작하는 기업들이 있다. 스페이스X는 민간인 우주관광, 스타링크 위성 인터넷 사업을 진행 중이며, 시에라 스페이스는 아마존 창업자인 제프 베이조스가 만든 우주탐사 기업 블루오리진과 지구 저궤도 우주정거장 '오비탈 리프'를 개발 중이다


스페이스 캐피털의 매니징 파트너인 채드 앤더슨은 "지난해 역대 최대 규모의 투자가 이뤄진 것과 관련해 우주 산업이 갈수록 커지면서 투자 측면에서 큰 기회가 생기고 있다"고 분석했다.

미·중 간 우주경쟁이 가열되면서 정부 차원에서도 막대한 예산을 쏟아붓고 있다. 중국이 독자적인 우주정거장인 톈궁 건설로 우주굴기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미국도 우주역량 구축에 열을 올리고 있다.


미국은 달에 다시 우주인을 보내는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에 2025년까지 1000억달러를 쏟아부을 예정이다. 중국도 당초 계획보다 8년 빠른 2027년쯤 달에 연구 기지를 건설하겠다는 목표로 천문학적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우주산업과 관련 자금 시장은 확장일로지만 외부 환경 변화에 따른 리스크도 존재한다. 스페이스 캐피털은 금리 상승 전망으로 기술주가 타격을 받고 있는 데다 몇 년째 수익화에 성공하지 못하는 우주기업이 늘고 있어 올해는 지난해와 같은 기록적인 투자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앤더슨 매니징 파트너는 "우주산업은 장기적인 비전과 안목을 가지고 투자해야 하는 산업"이라며 "올해는 그간 고평가됐던 기업들이 재평가를 받고 (기술력과 펀더멘탈을 인정받은) 우수한 기업들은 재조명을 받는 등 시장에 옥석가리기가 이뤄지는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