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백신산업 성장 돕는다 최대…100억 지원
중진공, 백신산업 성장 돕는다 최대…100억 지원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2.01.13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백신 허브화 달성 위한 10대 기관 통합 사업 설명회
글로벌 백신 허브화 유관기관장 협의체 협력회의 단체사진 (앞줄 왼쪽 5번째) 김학도 이사장.[사진=중진공]
글로벌 백신 허브화 유관기관장 협의체 협력회의 단체사진 (앞줄 왼쪽 5번째) 김학도 이사장.[사진=중진공]

글로벌 백신 허브화 달성을 위해 모인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 10대 백신산업 지원 기관은 13일 국내 백신 및 원부자재 기업을 대상으로 각 기관의 지원 사업을 안내하는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보건복지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10대 유관기관 협의체 협력 회의의 부대행사로 진행됐다. 

10대 백신산업 지원 기관은 범정부 차원에서 추진 중인 ‘K-글로벌 백신 허브화 비전 및 전략’을 수행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2일 각 기관의 사업을 연계하고 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정부는 우리나라의 우수한 바이오의약품 생산역량과 숙련된 인적 자원을 바탕으로 글로벌 백신 허브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을 지난해 8월에 발표하고 △국산 코로나19 백신 신속 개발 △글로벌 생산 협력 확대 △글로벌 백신 허브 기반 신속 구축 등의 전략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각 기관은 이날 코트라(KOTRA) 염곡동 본사 K-스튜디오에서 온라인으로 생중계한 통합 사업 설명회를 통해 백신 산업 전주기 지원 시 각 기관의 역할과 목표, 올해 중점 추진사항 등을 발표했다.

중진공, KOTRA, 한국무역협회, 한국무역보험공사는 백신 기업의 수출마케팅과 무역보험 지원 계획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백신 개발 및 산업 역량을 강화하는 지원 사업을 소개했다.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KDB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은 민간 투자 활성화를 위한 각 기관 특성에 맞는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설명했다.

한편 중진공은 중소벤처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중소기업 전문 지원기관으로 정책자금, 수출마케팅 사업 등 다양한 정책지원을 통해 국내의 우수한 백신 ·원부자재 기업의 해외진출에 앞장설 예정이다. 

세부적으로는 백신원부자재 기업에 대하여 기업 당 최대 100억까지 지원을 확대하고 수출바우처 등 수출마케팅 사업은 신청시 우대할 방침이다. 또한 직원의 장기재직을 위해 내일채움공제 연계 등을 통해 매출, 일자리, 수출 전 분야의 성장을 지원하여 글로벌 기업으로 적극 육성할 계획이다.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은 “이번 사례는 대한민국 글로벌 백신 허브화 조기 달성을 위해 10대 유관기관이 협력 체계를 공고히 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며 “중진공은 10대 유관기관과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현장 조직 및 해외거점을 적극 활용해 우수한 중소벤처기업이 글로벌화에 이룰 수 있도록 지원에 앞장 서겠다”라고 밝혔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