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벤처펀드 출자 늘어나지만…전문성 확보는 ‘글쎄’

광역시부터 시·군·구 기초단체까지 우후죽순으로 확산
“예산 낭비 막고 투자 효과 높이려면 전문성 확보 필수”
  • 등록 2022-01-06 오전 5:30:00

    수정 2022-01-06 오전 5:30:00

[이데일리 문승관 기자] 지방자치단체의 벤처펀드 출자가 줄을 잇고 있다. 벤처펀드가 더는 고위험 상품이 아닌 안정적인 대체투자라는 인식이 지자체에도 확산하면서 유니콘을 꿈꾸는 지역 스타트업 투자부터 문화육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 다만 지자체의 벤처펀드 담당자의 전문성과 인력 부족, 잦은 인사 등에 따른 업무 단절 등으로 부작용이 나타날 우려가 커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5일 지자체와 벤처투자업계에 따르면 올해에도 주요 광역시와 도 등 광역지자체와 시·군·구 등 기초단체들이 경쟁적으로 펀드조성에 나서고 있다.

광주광역시는 미시간벤처캐피탈과 함께 333억원 규모의 ‘아시아문화중심도시육성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100억원을, 광주시가 100억원, 민자 133억원을 투입해 조성하는 이번 펀드는 미시간벤처캐피탈이 운용사로 참여한다. 광주시가 출자한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등 3개 기관이 유한책임조합원(LP)으로 참여한다. 투자조합의 존속 기간은 8년이며 5년의 투자기간 동안 결성총액의 60%인 200억원 이상을 광주지역에 본사를 두거나 사무소를 둔 문화콘텐츠 기업, 프로젝트와 광주투자진흥지구 개발 사업(관광사업) 등에 투자한다. 투자 이후 3년 동안 회수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펀드의 세부적인 운용계획과 투자방향에 대한 정보 제공을 위해 이달 중 광주에서 지역기업을 대상으로 펀드 운용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강원도도 올 상반기까지 소풍벤처스와 함께 40억원 규모의 ‘임팩트 그로우 펀드’를 조성해 도내 로컬벤처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예정이다. 소풍벤처스는 강원도 내 유일한 벤처캐피털로 2~3개 민간기업과 출자협의를 마무리하고 이달부터 투자를 차례로 시작해 2년 이내에 투자금의 80% 이상을 로컬 벤처기업과 스마트농업, 그린바이오 등 중소·벤처기업에 투자할 계획이다. 2030년1월까지 펀드를 운영하고 이후 필요 시 2년 더 연장할 방침이다. 경남도도 ‘스마트뉴딜 혁신산업 투자조합’ 결성해 176억원을 조성하고 5G 기반 제조업, 수소경제 혁신플랫폼, 남부내륙철도, 스마트물류 등 국토교통 혁신기업을 발굴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투자한다.

기초단체도 펀드조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충남 천안시는 펀드 운용사인 이노폴리스파트너스와 총 250억원 규모의 ‘이노폴리스지역뉴딜투자조합’을 결성하고 ‘천안아산강소연구개발특구’ 연구소 기업 유치와 차세대 모빌리티 분야 중소·중견기업 투자에 나선다. 천안과학산업진흥원과 한국자동차연구원이 LP로 참여한다.

이처럼 지자체 출자가 증가하는 것은 벤처펀드를 활용한 지역기업 육성과 정책 목적 달성이 다른 지원보다 효과적이라고 판단하고 있어서다. 지자체로서는 최소한의 재정 투자로 민간 자금을 유치할 수 있고 벤처캐피털도 손쉽게 정책 사업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7∼9월) 누적 벤처투자는 역대 최초 5조원을 돌파한 5조2593억원, 벤처펀드 결성은 5조1305억원으로 파악됐다. 이 가운데 지역뉴딜벤처펀드를 중심으로 한 민간 투자액이 1조원 가까이 늘어났다.

벤처캐피탈 업계 한 관계자는 “지자체가 선정하는 중점 육성 분야 중심으로 투자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며 “펀드 운용 기간에 애초 약정한 출자가 안정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지자체 차원에서 내부 관리 체제를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벤처투자 업계에서는 지자체가 예산 낭비를 막고 양질의 투자를 확대하기 위해선 출자 담당 인력의 전문성 확보를 우선 조건으로 꼽았다. 지자체 자금으로 펀드를 운용 중인 한 벤처캐피털 관계자는 “벤처펀드 출자 자금의 일부를 떼서라도 담당 지자체 인력의 교육에 투자해야 한다”며 “펀드 운용과 투자에 대한 투자 프로세스의 이해가 낮아 투자 원금에서 손실을 볼 가능성이 언제나 열려 있다”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