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어드는 출자비율에 운용사 자금 확보 경쟁 더욱 치열해질 듯

◆뉴딜펀드 운용기관: 성장금융과 모태펀드


톱데일리 김민지 기자 = 2020년 : 지난해 9월 문재인 정부는 경제 부흥 정책의 일환으로 한국판 뉴딜정책을 추진하며 정책형 뉴딜펀드 조성에 나선다고 밝혔다. 정부와 정책금융기관이 2021년부터 5년간 7조원을 출자하고 민간자금을 더해 20조원 규모의 자펀드 조성을 목표로 하는 게 주요 골자다.


엄청난 규모의 자금은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이하 성장금융)이 총괄하게 됐다. 당시 성장금융이 진행하던 성장지원펀드와 정책형 뉴딜펀드 구조가 비슷해 운용 전문성이 있다는 점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모태펀드의 경우 2020년 8월에 실시한 3차 출자사업부터 한국판 뉴딜의 일환인 스마트대한민국펀드를 시작했다. 중기부도 문재인 정부 정책과 일맥상통 하고자 하는 당시 박영선 중기부 장관의 의지로 풀이된다.


2021년 : KDB산업은행과 성장금융이 본격적으로 '정책형 뉴딜펀드' 조성에 착수하면서 모태펀드도 뉴딜펀드에 더 집중하기 시작한다. 스마트대한민국펀드 분야에 7500억원의 예산 중 3500억원을 배정했다. 수도권 외 지역의 창업 생태계 발전을 위해 모태펀드가 직접 운용하는 지역뉴딜 벤처펀드 분야도 신설했다.


2022년 :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뉴딜펀드 결성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중기부 1차 정시 예산 규모는 4300억원으로 급감했지만 이중에서도 가장 많은 2000억원을 스마트대한민국펀드에 출자한다. 지역뉴딜 벤처펀드에도 올해와 동일하게 400억원을 배정했다.


2022년 출자사업을 세부적으로 보면 올해 1차 정시와 확연하게 다른 점이 있다. 모태펀드는 내년도 출자사업에서 '정책자금의 효율적 집행을 위하여 정부재원 활용 펀드 출자사업에 공동 출자할 수 없으며, 세부 내용은 사전 협의 요망' 이라고 명시했다.


한마디로 모태펀드 출자사업 위탁 운용사(GP)로 선정된 후 펀드 결성을 추진할 때 성장금융의 정책자금을 받아 매칭하는 것을 금지한다는 이야기다.


모태펀드는 정책자금의 효율적 집행을 위해 정부재원을 활용하는 펀드 출자사업에 공동으로 출자하지 않겠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모태펀드 관계자는 "해당 문구는 올해 4차 출자사업 때부터 추가했다"며 "정책자금이 한 펀드에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고 말했다. 이어 "성장금융이 진행한 민간자금 출자사업 GP로 선정된 경우에는 출자 합의를 진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물론 모태펀드와 성장금융이 모두 앵커 출자를 선호하는 만큼 두 기관 자금을 한 펀드에 매칭하는 사례가 많지는 않다. 하지만 최근 아예 금지 문항을 추가한 것은 성장금융과 펀드 운용 방향성을 확실히 구분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줄어드는 출자비율·인센티브 확대, 민간자금 반응할까


이번 2022년 출자사업에서 눈에 띄는 또 하나는 최근 3년간 가장 낮은 출자비율 분야가 나왔다는 점이다.


2020~2021년 : 모태펀드는 그간 한 펀드의 최대 출자비율을 40~60%로 해왔다. 100억원의 펀드를 만들 때 40억~60억원까지 모태펀드가 출자하겠다는 의미다. 2020년 1차 출자사업을 보면 도약단계를 제외하고는 모태펀드의 최대 출자비율은 모두 50% 이상이었다.


2021년 출자사업 역시 모든 분야의 모태펀드 최대 출자비율이 40% 이상이었다. 일자리창출펀드의 경우 모태펀드가 200억원을 출자하고 목표한 자펀드 결성금액 역시 200억원으로 최대 비율이 100% 였다.


2022년 : 내년 출자사업의 경우 모태펀드 최대 출자비율이 확연히 낮아졌다. 모태펀드가 직접 운용할 예정인 지역뉴딜 벤처펀드와 글로벌펀드를 제외하고 위탁 운용사를 선정하는 분야는 총 7개다. 그중 3개 분야의 최대 출자비율은 30%이고 2개 분야는 40%, 청년창업 분야는 50%다. 소재부품장비 분야만 최대 출자비율을 60%로 정했다.


중기부 출자 예산이 급감한 상황에서 일정 규모 이상의 자펀드 조성에 나서다 보니 모태펀드 출자비율도 낮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이런 상황에서 모태펀드의 민간자금의 적극적인 유입을 유도하기 위해 새로운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기존에는 일부 분야에만 적용했던 우선손실충당을 모든 분야로 확대했다. 민간의 손실금을 모태펀드 출자액의 10% 이내에서 우선적으로 충당한다. 수익률이 펀드의 기준수익률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모태펀드가 수령할 초과수익의 30% 이내에서 민간출자자에게 지급을 가능하게 하는 인센티브도 추가했다. 스마트대한민국펀드와 청년창업 분야에서는 모태펀드 일부 지분에 대해 민간출자자가 콜옵션을 행사할 수 있다. 운용사는 위의 3개 인센티브 조건 중 최대 2개를 선택해 제안할 수 있다.


모태펀드의 출자사업이 발표된 상황에서 성장금융도 조만간 자세한 출자사업 내용을 공고할 예정이다. 두 기관의 차별성이 점점 더 분명해지는 만큼 운용사들이 전략적으로 어떤 출자사업에 집중할지 업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출처=unsplash
사진출처=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