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모바일

"자율주행 상용화 박차"…라이드플럭스, 165억원 투자 유치

김준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2.26 14:29

수정 2021.12.26 14:29

'24년까지 전국 주요 도시서 활용 가능한 서비스 개발 목표
[파이낸셜뉴스] 카셰어링 플랫폼 쏘카와도 협업하고 있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SW) 개발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RideFlux)'가 165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를 계기로 전국 주요 도시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 서비스 개발에 막차를 가할 예정이다.

라이드플럭스의 자율주행 기술 실증 차량을 드론이 촬영한 모습. 라이드플럭스 제공.
라이드플럭스의 자율주행 기술 실증 차량을 드론이 촬영한 모습. 라이드플럭스 제공.
라이드플럭스는 165억원 규모의 시리즈 A 라운드 투자를 유치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로써 누적 투자금 292억원을 달성하게 됐다.

이번 투자에는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쏘카 △SBI인베스트먼트 △캡스톤파트너스 △현대투자파트너스 △서울투자파트너스 △옐로우독 등 총 7개 업체가 참여했다.

라이드플럭스는 완전 자율주행 기술(레벨 4) 개발을 목표로 자율주행 SW를 연구하고 있다.
현재 제주공항과 중문관광단지를 잇는 유상 자율주행 운송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라이드플럭스는 이번 투자에서 기존 투자자들의 발 빠른 후속 투자가 눈에 띄었다고 설명했다. 시드 투자부터 함께해 온 쏘카를 비롯해 프리 시리즈 A 투자 및 브릿지 투자에 참여했던 투자사 대부분이 후속 투자를 이어갔다. 후속 투자만으로 이뤄진 이번 투자 유치액은 당초 목표 금액인 150억원보다 15억원 많은 165억원으로 결정됐다.

투자 기업들은 라이드플럭스의 다양한 주행 상황 및 기상 환경에서도 대응이 가능한 자율주행 기술을 주목했다. 라이드플럭스는 교통이 복잡한 도심에서의 운행뿐만 아니라 눈이나 비, 안개 등 다양한 날씨에서도 운행이 가능한 자율주행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기술을 바탕으로 지난해 5월 제주에서 국내 최초 실시간 수요응답형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달부터는 제주공항과 중문관광단지를 잇는 국내 최장거리(왕복 76km)의 자율주행 유상 운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아울러 서귀포 혁신도시 내에서 국내 최초로 도심에서 자유노선 실증을 개시했다. 이용자가 출발지와 목적지를 직접 설정하면 실시간으로 차량이 호출되는 방식이다. 라이드플럭스 측은 "현재 웨이모, 모셔널과 같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기업들이 이와 같은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라이드플럭스는 이번 시리즈A 투자 유치를 계기로 자율주행 기술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끌어올리고, 자율주행 서비스 지역 및 유형을 확대할 계획이다. 오는 2024년까지 전국 주요 도시에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라이드플럭스 CI. 라이드플럭스 제공.
라이드플럭스 CI. 라이드플럭스 제공.
박중희 라이드플럭스 대표는 "신뢰성 높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완전히 새롭고 안전한 모빌리티 환경을 구축하고자 한다"며 "차종과 지역을 확대하는 등 자율주행 서비스 저변을 넓혀가겠다"고 전했다.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