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금융위, 'ESG 경영' 발 맞춰 사회적금융 확대…투자 인센티브↑

ESG 공시·평가 체계도 개선…'탄소중립' 따라 기후리스크 관리 유도

(서울=뉴스1) 민선희 기자 | 2021-12-08 12:00 송고
(금융위원회 제공) 2021.4.14/뉴스1
(금융위원회 제공) 2021.4.14/뉴스1

금융위원회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확산과 연계해 사회적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에 대한 자금공급 확대를 유도하겠다고 8일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8일 이세훈 사무처장 주재로 제4차 '녹색금융 추진TF' 전체회의를 열고 이같이 논의했다. 회의에는 관계부처와 유관기관, 민간기관, 자문단이 참석했다.

금융위는 사회적금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민간재원의 사회적금융 참여를 유도한다. 금융위는 성장금융이 사회투자에 관심 있는 민간투자를 직접 모집해 자펀드를 결성할 때 매칭출자할 수 있도록 해 모집 부담을 줄이고, 신협의 사회적 경제조직에 대한 출자 허용도 추진한다.

또한 민간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인센티브 선택폭을 확대할 예정이다. 현행으로는 출자금액 20% 범위 내에서 후순위 출자를 할 수 있게 하는 유인 뿐이지만 △초과수익 일정부분 이전 △콜옵션 부여 등도 새로운 선택지로 제시한다.

아울러 사회투자펀드가 출자한 하위펀드에 대해서 비수도권 기업의 투자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금융위는 펀드의 30% 이상을 비수도권 사회적 경제기업에 투자할 경우 운용사에 추가 성과 보수를 지급하는 등의 방안을 추진한다. 
금융위는 공공부문의 사회적금융 공급도 계속 늘린다는 계획이다. 금융위에 따르면 현재까지 사회적 금융 공급은 지난 2018년 1937억원에서 꾸준히 증가해 올해 10월 기준 5586억원까지 늘었다. 또한 사회적금융 인프라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기업 표준평가 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DB)를 개선하고, 사회적경제기업의 경영역량 강화도 함께 추진한다.

ESG 공시·평가 체계 확산도 추진된다. 한국거래소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공시 우수법인을 선정해 시상하는 등 자율공시를 촉진하고 내년 하반기 가이던스의 권고지표 개선에 착수한다. 거래소가 올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공시현황을 점검한 결과 올해 중 자율공시 기업은 70개사로 전년 대비 32개사 늘었다. 또한 국내 ESG 평가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을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제도적·정책적 개선점도 검토한다.

회의 참가자들은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상향 등 탄소중립 논의에 맞춰 금융권 기후리스크 관리감독 현황도 점검했다. 금융감독원은 기후리스크의 체계적인 관리와 감독을 위해 △기후리스크 관리 지침서 마련 △금융권 기후리스크 포럼 운영 △기후리스크 인식·저변 확대 등 3개 주요 과제를 추진 중이다.

금융당국은 기후리스크 관리가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금융권의 기후리스크 관리 지침서 활용을 유도할 예정이다. 또한 금융회사와 협력해 내년 상반기 기후경제 시나리오를 개발한 뒤 내년 하반기 기후 스트레스테스트를 금융권에 시범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은행권 등 5개 금융협회는 금융회사가 녹색금융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금융권 녹색금융 핸드북'을 공개했다. 핸드북은 금융회사의 녹색금융 업무 수행에 있어 고려할 사항 등을 정리한 실무지침서로, △녹색금융 주요내용 △가이드라인 △운영사례 △관련 Q&A 및 실무 해석례 △용어정리 등으로 구성됐다.

핸드북은 금융회사의 의견 수렴과 보완 과정을 거쳐 내년 3월 중 최종 발간될 예정이며, 업계 등 현장의견과 탄소중립에 대한 국내외 동향 등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개정하고 보완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권이 녹색금융과 기후리스크 관리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기업이 ESG 요소를 경영활동에 충실히 반영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minssu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