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알파·나스미디어, '신사업 연결고리' 투자조합 설립 총 120억 규모 투자 예정, 정기호 대표 주도 '사업 확장' 탄력
최필우 기자공개 2021-11-09 07:51:26
이 기사는 2021년 11월 08일 13:5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KT알파와 나스미디어가 KT인베스트먼트를 통해 신사업 투자를 위한 조합을 설립했다. 그룹사 커머스·광고 사업을 맡고 있는 두 기업의 시너지를 위해 120억원이 투자된다. 올해 KT 그룹 부사장으로 승진하면서 두 기업의 수장을 겸하게 된 정기호 대표(사진)가 신사업에 힘을 실을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8일 전자공시에 따르면 KT인베스트먼트는 '나스-알파 미래성장전략 투자조합'을 설립했다. 조합 규모는 120억원이다. KT인베스트먼트는 10억원을 출자했다. 사업 주체인 나스미디어와 KT알파는 각각 90억원, 20억원을 투자했다.
이 조합은 KT알파와 나스미디어 시너지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춘다. 양사가 합을 맞출 신사업 분야에서 유망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것도 조합이 주도한다.
KT알파와 나스미디어가 투자 조합으로 묶인 건 KT 그룹 커머스·광고 사업을 책임지고 있기 때문이다. KT알파는 올해 옛 KTH와 KT엠하우스 합병으로 출범했다. 여기에 나스미디어 대표를 맡고 있었던 정 대표가 KT알파 대표를 겸하면서 구현모 KT 대표 체제의 커머스·광고 총책이 됐다.
구 대표는 커머스와 광고 사업의 본질이 크게 다르지 않다고 판단했다. 정 대표가 지난해 말 그룹 부사장으로 승진하면서 신사업에 힘을 실을 수 있는 명분도 생겼다.
다만 KT알파와 나스미디어 사이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구체적인 비히클이 부재했다. 정 대표가 양사 대표를 겸하고 있지만 그는 나스미디어 창업자이자 지분 16.77%를 보유한 2대 주주이기도 하다. 신규 투자에 있어 매번 형평성을 따져야 하는 구도다. 일각에서는 양사 합병을 통한 후속 리스트럭처링 작업이 있을 것으로 점치기도 했다.
KT는 KT인베스트먼트를 활용하는 방법을 택했다. 나스-알파 미래성장전략 투자조합은 양사 시너지와 합작 사업에 초점을 맞춰 투자한다. 특정 그룹사에 유리한 건에 투자가 몰릴 가능성이 낮아졌다. 그룹 차원에서 효용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투자에 집중할 수 있다. KT인베스트먼트가 투자 주체로 합류하면서 정 대표와 상호 견제 및 전문성 보완도 가능해졌다.
KT가 앞으로 커머스·광고 투자 규모를 늘리는 데 있어 KT인베스트먼트가 연결고리 역할을 할 수도 있다. KT는 미디어 사업의 경우 중간지주사 격인 KT스튜디오지니를 통해 계열사에 투자하고 있다. 미디어 리스트럭처링이 거의 마무리되면서 투자 규모를 늘려가는 단계다. 커머스·광고 사업에 있어서는 KT인베스트먼트 설립 조합을 통해 투자 규모를 키울 수 있다.
커머스·광고 투자 체계가 마련되면서 신사업 투자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정 대표는 KT알파 대표를 맡은 후 M&A가 있을 것이라 예고한 바 있다. 커머스 점유율을 높이는 차원의 딜보단 신사업 개발을 위한 스타트업 투자가 유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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