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조명의 기자] 인공지능(AI) 기술력을 인정받은 한국의 스타트업들이 고속 성장세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누적 투자금 100억 원 이상을 유치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이들 기업들은 실생활형 AI 서비스 기업들이라는 공통점으로 산업계는 물론 자본시장까지 뒤흔들며 이목을 사로잡는 중이다.

투자 회사인 컴퍼니케이파트너스 이연구 이사는 “기술력이 탄탄한 인공지능 기업들은 공통점이 있다. 바로 데이터가 쌓이면 쌓일수록 더 똑똑하게 진화해 기하급수 성장을 이룰 수 있다는 점”이라며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서도 AI 기술기반 서비스들이 변화하는 세상의 한 축을 이루고 있는 만큼, 앞으로 관련 기업들의 성장세가 더욱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처럼 무한 성장의 가능성으로 최근 자본시장의 러브콜을 받은 분야별 AI 기반 서비스들을 살펴본다. 

AI전화 비토 서비스를 운영 중인 음성인식 기업 리턴제로는 지난 7월 KTB네트워크, 에이티넘인베이스트먼트, 하나벤처스, 컴퍼니케이파트너스, 엔젤투자자로부터 160억원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하면서 누적 투자금 198억 원을 달성했다.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국내 음성인식 AI 업계의 혁신적인 스타트업으로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는 이 회사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동기이자 카카오 초기 멤버 3명이 공동으로 창업했다. 까다롭기로 소문난 한국어를 파고들어 통화 목소리의 정확도 높은 텍스트 전환을 이뤄낸 비토는 얼마 전에는 중국 시장까지 진출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보이기도 했다.

비토는 통화 업무가 많은 비즈니스맨은 물론, 일반인, 청각장애인 등의 일상 속으로 녹아들며 전에 없던 새로운 AI전화 라이프를 실현했으며, 지난 8월에는 사람의 음성을 넘어 ARS 소리까지 검출해내는 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기도 했다. 또한 정확도와 화자분리의 고도화를 포함한 기능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가며 서비스 업데이트에 가속도를 붙이고 있다.

비토는 꾸준한 음성 데이터 확보·가공을 통해 AI 전화는 물론, 거대 음성인식 시장에서 혁신적인 입지를 구축해 나가겠다는 포부다.

AI 상품 추천 서비스 ‘픽셀(PXL)’을 운영하는 오드컨셉은 패션 AI커머스 시장에서 압도적인 성과를 기록하며 기술 활성화를 견인하고 있다. 패션 분야에 특화된 픽셀은 사람이 눈으로 보는 것처럼 상품 이미지를 인식하고 분석하는 비전 AI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온라인 환경에서 유저 개인별로 원하는 스타일과 코디를 손쉽게 찾아주는 등 기호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준다.

픽셀의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100억 원 규모에 달한다. 투자사로는 KB증권, 신한캐피탈-키움인베스트먼트, 산업은행, SBI인베스트먼트 등이 있다. SBI인베스트먼트 포함해 일본 투자사도 두 곳 있다. 오드컨셉은 11개국에 걸친 106건의 국내외 특허 출원·등록, 상표 등 지식재산을 바탕으로 서비스 고도화에 힘쓸 계획이다.

영어 학습 앱 ‘말해보카’를 서비스 중인 이팝소프트는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로부터 100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이팝소프트는 비영어권 학습자를 핵심 이용자층으로 한 AI 기반의 영어 학습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주목받고 있다.

이팝소프트는 2018년 설립된 영어 교육 소프트웨어 개발사로, 넥슨에서 다수의 히트작을 제작한 개발자들이 공동 참여해 창업한 회사다. 핵심 서비스인 말해보카는 게임에 교육을 접목시킨 AI기반 영어학습 앱이다. AI 기술이 사용자의 영어 학습 수준을 정확히 진단해 수준에 맞는 다음 단계 학습 내용을 제시해주며, 단순 암기식 학습법에서 벗어난 게임 같은 구성으로 어휘, 듣기, 말하기 학습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이팝소프트는 2021년 문법 학습과 학생, 수험생 특화 기능을 추가해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공인영어시험과 학교 시험 범위 등 날짜에 맞춰 필요한 단어를 외울 수 있도록 학습일정을 제공하고, 영어 학원과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기업간(B2B) 솔루션도 공급할 예정이다.

2017년에 설립된 인공지능) 스타트업 보이저엑스는 인력과 기술 수준을 인정받아 지난 6월 첫 번째 투자 유치 단계인 시리즈A에서 300억 원을 투자 받았다. 소프트뱅크벤처스, 알토스벤처스, 옐로우독이 각각 100억 원씩 투자했다.

보이저엑스는 회사의 목표를 ‘AI로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한다’로 잡고 설립 이후 AI 관련 서비스를 잇따라 내놓았다. 먼저, 영상 편집 서비스인 ‘브루’는 음성 문자 자동변환 기술을 이용해 영상을 입력하면 음성을 인식해 자막으로 바꿔주는 역할을 한다. 음성이 없는 ‘무음구간’은 의미 없는 부분으로 인식해 영상에서 자동으로 제거한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컷편집(영상 중 필요한 부분만 자르는 작업)’을 AI로 자동화해 편집 시간을 줄여주는 방식이다.

또 다른 대표 서비스 ‘브이플랫’은 AI 모바일 스캐너 앱이다. AI로 문서나 책의 곡면을 분석해 문서 내용을 평평하게 스캔하는 서비스다. 문서 촬영 중 생긴 그림자와 각종 노이즈도 제거해 깨끗한 디지털 문서로 만들어 준다. 글로벌 이용자가 이미 100만 명이 넘는다. 작년에 출시한 ‘온글잎’은 AI 기반 손글씨 글씨체 생성 서비스다. 사람이 직접 쓴 몇개 글자를 AI가 분석해 1만 1172자 전체의 비슷한 글씨체를 제공한다.

중소사업자(SME) 대상의 AI 경영관리 자동화 서비스 ‘비즈넵’ 운영사인 에멘탈은 2021년 상반기에 네이버, 네이버 파이낸셜, 고릴라PE로부터 60억 원 규모의 투자를 받아 누적 투자액 100억 원을 기록했다.

비즈넵은 중소사업자가 관리하기 힘들었던 매출, 매입, 결제 등 거래 정보를 국세청, 금융회사, 공공기관, 쇼핑몰 등으로부터 자동으로 수집해 실시간으로 통합 관리,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서비스다. 서비스 출시 후 중소사업자의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여왔으며, 현재 10만 곳 이상의 사업장을 관리하고 있다.

에멘탈은 최근 네이버가 추진 중인 ‘온오프라인 중소사업자 동반성장’의 재무관리 분야 파트너로 선정됐으며 앞으로 네이버 관계사, 자회사들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이어 나갈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