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09월 02일 05:54 자본 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LB인베스트먼트, 딥노이드 회수 나섰다
LB인베스트먼트가 코스닥시장 기업공개(IPO)에 성공한 딥노이드에 대한 투자금 회수(엑시트)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투자 원금 대비 3배 이상의 수익을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2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LB인베스트먼트는 'LB유망벤처산업펀드'를 통해 들고 있던 딥노이드 지분 일부를 처분해 약 47억원을 현금화했다. LB인베스트먼트트의 지분율은 기존 9%에서 6%대로 낮아졌다.

딥노이드는 지난달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인공지능(AI) 의료 플랫폼 '딥파이'를 개발했다. 의료 데이터를 이용해 머신러닝, 임상검증 등을 수행할 수 있다. AI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단시간에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를 바탕으로 폐결절, 뇌동맥류, 척추골절 등의 진단에 활용되는 AI 기술을 내놨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받은 AI 의료기기 품목 15건을 보유하고 있다. 단일 회사로는 국내 최대 규모다.

LB인베스트먼트는 2018년 약 65억원을 딥노이드에 베팅했다. 상장 전까지 39만4690주를 보유하고 있었다. 남은 물량을 1일 종가 수준(4만5700원)에 처분한다면 140억원가량을 추가로 회수할 수 있을 전망이다. 딥노이드의 주가 향방에 따라 더 많은 차익을 기대할 수도 있다. 다만 보유 물량 약 11만주에 대해서는 1개월간 보호예수가 확약된 상태다. 내달 중순께 전량 처분이 가능하다.

LB인베스트먼트는 운용자산(AUM) 1조원을 넘는 대형 벤처캐피털(VC)이다. '선택과 집중' 전략을 구사하는 VC로 알려져 있다. 성장 가능성이 큰 기업을 초기에 발굴해 과감히 투자한 뒤 팔로온(후속 투자)을 이어가는 방식이다. 통상 큰 규모의 투자를 하지 않는 시리즈 A 라운드에서도 수십억원대 자금을 공급하고 있다. 지난해 상장한 카카오게임즈에는 설립 초기인 2015년 50억원을 투자한 뒤 원금 대비 10배가 넘는 516억원에 엑시트하는 성과를 거뒀다.

운용하는 펀드의 규모도 큰 편이다. 이번에 엑시트에 나선 딥노이드를 담은 LB유망벤처산업펀드는 약정총액이 1456억원이다. 지난해 말에는 3106억원 규모의 'LB넥스트유니콘펀드'를 결성했다. 올해 1000억원 이상 소진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김종우 기자 jong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