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중소·중견기업 살리자' 여당 후보 3인 3색 중기 행보

김나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8.19 17:21

수정 2021.08.19 17:21

與 후보 3인, '황교익 내정' 공방에 '기업 행보'로 환기
이재명 "대기업-중소기업 균형 중요..큰 정부 역할"
이낙연 "모태펀드 10조원으로 늘려 벤처기업 지원"
정세균 "네거티브 규제로 전환해 K-규제혁신 완성"
황교익發 내전도 진화 양상
이재명 경기지사(왼쪽부터), 정세균 전 총리,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사진=뉴스1.
이재명 경기지사(왼쪽부터), 정세균 전 총리,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주요 후보들이 중소·중견기업 정책 경쟁에 나섰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19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과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대표 20여 명을 만나 대기업-중소기업 격차 완화 등 정책 비전을 밝혔다.

이 지사는 중소기업이 겪는 어려움을 '공정'에 대한 문제라고 진단, 1호 공약인 전환적 공정 성장을 소개했다.

이 지사는 "핵심 축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등 기업 주체간 힘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라며 "중소기업들이 이해관계에 따라 자유롭게 단체를 결성하고 협상할 수 있는 권한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소기업들에 '집단적 교섭권'을 줘야 한다는 것이다.

디지털, 신산업 전환 등 대전환의 시대에 맞춰 중소기업 전환을 위해 큰 정부의 역할도 강조한 이 지사는 "정부가 재생에너지 생산 기반을 구축하고 재생에너지를 자유롭게 거래될 수 있도록 송전망을 구축하는 등 제조 장비 산업에 대한 정부 투자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지사는 독일 방식의 강소기업 중심 경제체제, 숙련 노동에 대한 존중 사회를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황교익 내정'을 둘러싼 공방의 중심에 섰던 이낙연 전 대표도 중소·벤처기업 발전전략을 발표하고 정책 행보를 이어갔다.

이 전 대표는 모태펀드 규모를 10조원으로 늘려 유망한 벤처기업 지원을 획기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자금 지원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기업형벤처캐피털(CVC) 제도를 조속히 출범토록 하고, 기술신용보증기금 자본금을 2배로 확충하겠다는 내용이다.

정세균 전 총리도 이날 중소벤처기업 활성화를 위한 10가지 약속을 발표했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를 찾은 정 전 총리는 규제 혁신으로 차별화시켰다.
그는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반도차·2차 전지·바이오 등 국가핵심전략 산업을 육성하는 한편 불법 아닌 이상 모두 허용하는 네거티브 규제·사후 규제로의 전환으로 'K-규제혁신 플랫폼'을 완성하겠다고 약속했다.

dearname@fnnews.com 김나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