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도바, 40억 시리즈A 투자 유치...크리에이터 중국 진출 확대

이도바 임직원들이 기념촬영했다.
이도바 임직원들이 기념촬영했다.

중국 전문 크리에이터 콘텐츠 플랫폼 아도바(대표 안준한)가 위벤처스, 유니온투자파트너스, 라구나인베스트먼트, 어센도벤처스 등으로부터 40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아도바는 유튜버 등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채널 개설부터 콘텐츠 업로드, 수익 정산까지 크리에이터 활동 전반에 대한 매니지먼트를 제공한다. 중국 상위 8대 영상 플랫폼(도우인, 시과비디오, 비리비리, 하오칸비디오, 웨이보, 샤오홍슈, 왕이윈 뮤직, 따위하오)과 공식 업무 협약을 맺고 있다. 이번 투자유치를 계기로 아도바의 중국 시장 개척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시리즈A 투자금을 바탕으로 아도바는 중국 플랫폼 네트워크와 파트너 크리에이터의 확대, 채널 및 콘텐츠 퍼포먼스 극대화 등 양적 성장을 통해 중국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원활한 서비스 개발과 운영을 위해 인재 확보와 콘텐츠 편집 장비 등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중국 온라인 동영상 시장 규모는 작년 기준 약 360억달러(약 41조원)로 국내보다 14배 크다. 국내 크리에이터의 중국 시장 파트너십을 통해 폭발적인 성장을 경험한 아도바는 MCN과 글로벌 크리에이터까지 타깃을 확대해 현재 263팀의 채널 매니지먼트를 담당하고 있다. 총 14개의 다중 플랫폼을 활용해 콘텐츠 노출을 최대화하는 '멀티 채널' 전략을 바탕으로 누적 조회수 4억1600만뷰, 구독자수 683만명을 달성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안준한 아도바 대표는 “중국 인터넷 동영상 시장은 특유의 폐쇄성으로 높은 수익성에도 쉽게 접근할 수 없었다”며 “외국인 계정 개설이 거의 불가능한 중국 플랫폼에서 회원가입부터 수익 정산까지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시스템과 데이터에 기반한 콘텐츠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통해 국내외 크리에이터의 중국 진출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희기자 jha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