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ell

전체기사

온셀텍 품에 안긴 ‘아이디벤처스’, IP전문 VC 명성 회복 나선다 안정적 지배구조 구축…크래프톤 등 회수 임박, 모태·농금원 출자사업 도전

이종혜 기자공개 2021-07-27 07:57:33

이 기사는 2021년 07월 26일 07:2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지식재산권(IP) 투자 전문 벤처캐피탈(VC) 아이디벤처스가 약 3년여 만에 대주주 변경 이슈를 해결했다. 지배구조를 안정화한 아이디벤처스가 하반기 출자사업에서 재기의 발판을 마련할지 주목된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아이디벤처스의 최대주주인 온셀홀딩스는 모회사인 온셀텍에 흡수합병된 뒤 소멸됐다. 이후 온셀텍과 아이디벤처스는 인텔렉추얼디스커버리가 보유한 아이디벤처스의 지분을 전부 자사주로 인수했다. 인수 이후 아이디벤처스 지분율은 온셀텍 93%, 자사주 7%가 됐다.

이에 따라 기존 ‘온셀텍→온셀홀딩스→아이디벤처스’였던 지배구조는 ‘온셀텍→아이디벤처스’로 한층 간결해졌다. 온셀홀딩스 소멸로 온셀텍이 아이디벤처스 지분 93%를 소유하는 구조로 바뀌었다. 나머지 7% 지분은 아이디벤처스 임직원에게 돌아갈 예정이다. 임직원 보상을 위한 차원이다.

2012년 설립된 아이디벤처스는 2017년 7월부터 대주주 변경 문제가 불거졌다. 대주주였던 인텔렉추얼디스커버리는 아이디벤처스와 IP금융 수익화 협업 활동에 법적 제약 문제가 계속 발생하고 적자가 이어지자 지분 매각에 나섰다. 인텔렉추얼디스커버리는 정부와 민간이 합동으로 출자해 설립한 특허관리전문회사(NPE)였다. 인텔렉추얼디스커버리가 공개 지분 매각에 나서면서 아이디벤처스는 펀드 결성과 운용에 차질이 생겼다.

2018년 5월 아이디브이홀딩스(IDV홀딩스)로 대주주가 변경됐다. 전자신문과 디스플레이테크가 7대 3의 자금을 출자해 만든 지주회사였다. IDV홀딩스는 95만2000주를 확보하며 지분율 70%를 확보했다. 그러나 IDV홀딩스가 아이디벤처스 인수를 완료한 뒤 전자신문이 자금현황을 고려해 VC 진출 계획을 철수했다. 온셀텍은 전자신문이 보유했던 IDV홀딩스 지분을 인수한 뒤 이름을 '온셀홀딩스'로 변경했다. 결국 아이디벤처스는 온셀텍의 손자회사가 됐다. 아이디벤처스의 나머지 지분 30%는 매각 전 대주주였던 인텔렉추얼디스커버리가 보유하고 있었다.

대주주 변경 이슈 속에서도 김은섭 대표를 비롯한 기존 임직원들은 전문 역량을 높게 평가받으며 고용이 유지했다. 하지만 대주주 교체 문제가 장기화되면서 회사 설립 초부터 참여한 인재들의 인력 이탈이 발생했고 신규 펀드 결성의 감점 요인으로 작용해 출자자(LP)확보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는 곧 신규 펀드 결성의 난항으로 이어졌다.


그동안 아이디벤처스는 IP전문 VC로서 수익화 가능성이 높은 특허 보유 기업에 투자해왔다. 주로 표준화 특허 개발 그룹, 대학·연구소 등에서 상용화 특허를 이전받은 기업에 투자했다. 지난해 신규 펀드 결성을 하지 못했던 아이디벤처스는 기존 포트폴리오의 밸류업에 초점을 맞추는 전략을 구사했다.

그 결과 올해 회수가 예고된 포트폴리오들이 대기 중이다. 상반기에는 에이치피오(건강기능식품)가 코스닥에 신규 상장했다. 올해 IPO대어인 크래프톤, 와이엠텍(전동기 및 발전기 변환·공급·제어 장치 제조업)도 현재 상장이 임박했다. 코넥스에 상장한 에스앤디(기능성 식품소재기업), 애드바이오텍(동물용 항체의약품 전문기업) 등은 코스닥 이전 상장을 준비 중이다. 뿐만 아니라 현재 예비심사가 진행 중인 RBW(종합 콘텐츠기업)도 있다.

이미 회수를 완료한 기업들도 있다. 매드업(애드테크 기업)의 보통주와 상환전환주는 PE 크로스로드파트너스에 넘기며 회수에 성공했고, 펫프렌즈(펫테크 기업) 역시 GS리테일과 IMM PE가 공동 인수하며 엑시트에 성공했다.

안정적 지배구조 구축과 회수 성과를 바탕으로 하반기에는 신규펀드 결성에 중점을 둘 전망이다. 모태펀드 IP직접 수익화 펀드, 농업정책금융원 수산펀드 등을 계획 중이다. 현재 아이디벤처스는 9개 조합을 운용 중이며 운용자산(AUM)은 2030억원 규모다.

아이디벤처스 관계자는 “신설된 글로벌 투자 본부를 중심으로 스웨덴, 독일 등 바이오, ICT기업 등 투자를 고려하고 있고 IP 기반으로 하는 기업에 지분, 프로젝트 투자를 강화할 계획”이라며 “향후 코스닥 상장을 통해 그동안의 성과가 주주와 임직원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주)더벨 주소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41 영풍빌딩 5층, 6층대표/발행인성화용 편집인이진우 등록번호서울아00483
등록년월일2007.12.27 / 제호 : 더벨(thebell) 발행년월일2007.12.30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김용관
문의TEL : 02-724-4100 / FAX : 02-724-4109서비스 문의 및 PC 초기화TEL : 02-724-4102기술 및 장애문의TEL : 02-724-4159

더벨의 모든 기사(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thebel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