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 해외 PR도 도왔죠" AWS, 韓 스타트업 지원 늘린다

스타트업 창업자 출신, 투자자 등으로 구성된 조직 운영
카카오벤처스 등 VC가 추천한 스타트업에 컨설팅
AI 수면 솔루션 스타트업 '에이슬립', 아마존 채용 문화 참고해 인재 영입
"스타트업 성장할수록 AWS 수익도 덩달아 증가"
  • 등록 2021-07-21 오후 3:18:05

    수정 2021-07-21 오후 3:18:05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아마존웹서비스(AWS)가 국내 스타트업 지원에 팔을 걷어부쳤다.

이기혁 AWS코리아 스타트업 에코시스템 총괄은 21일 열린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들어 21개의 스타트업을 만났고, 연말까지 30개 스타트업을 만날 것으로 예상한다”며 “AWS 크레딧(클라우드) 뿐 아니라 해외 진출, 조직문화 개발, 투자 유치 지원 등 스타트업 상황에 맞게 컨설팅을 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AWS코리아)


스타트업 창업자 출신과 투자자 등을 구성된 AWS 스타트업 조직은 본사와 협업하며 벤처캐피털(VC)이 추천한 스타트업에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일례로 카카오벤처스의 경우 올해만 24개 스타트업에 컨설팅을 지원했다. 카카오벤처스는 서비스가 아직 출시되기 전인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에 집중 투자하는 경향을 보인다. 올 1분기 한국의 벤처 투자 규모는 10억 달러로, 프리-시리즈 A 단계에 가장 몰려 있다고 한다.

박산하 카카오벤처스 심사역은 “게임, 블록체인 등 네 가지 분야의 외부 전문가를 통해 상담 세션을 운영하고, 카카오그룹과 소통하는 채널을 만들어 카카오 계열사와 협업 포인트도 발굴한다”며 “스타트업이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대외 홍보(PR) 역할도 보조한다”고 설명했다.

당근마켓도 AWS의 지원을 받은 대표적인 사례다. 이기혁 총괄은 “당근마켓 같은 경우 해외 PR 니즈가 있었다”며 “AWS에서 제공하는 스타트업 공식 블로그에 영어로 당근마켓을 소개하고, 임원진 인터뷰 등을 실은 것이 해외 벤처캐피털이나 파트너를 만날 때 도움이 됐다고 한다”고 말했다.

인공지능(AI) 기반 비대면 수면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 에이슬립은 기업 문화 정립에 도움을 받았다고 했다. 아마존의 채용 문화를 참고해 통찰력, 결단력, 실행력, 지속력이라는 기준을 세운 뒤 채용을 진행했다. 그 결과 올 1월 9명이었던 에이슬립 직원수는 현재 23명으로 늘었다.

이동헌 에이슬립 최고경영자(CEO)는 “아마존의 채용 문화를 참고해 에이슬립의 정체성과 문화를 세우면서 빠르게 성장하는 원동력이 됐다”고 말했다.

이처럼 AWS가 스타트업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스타트업이 성장할수록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AWS 수익도 덩달아 상승할 수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스타트업 입장에서도 초기 투자 비용이 적게 들고, 새로운 서비스를 빠르게 출시할 수 있는 클라우드가 매력적일 수밖에 없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