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해리슨 슈로더CEO "벤처캐피탈, 지속가능성장에 기여"

서울 벤처 스타트업 페어 '넥스트라이즈'에 연사 참석
  • 등록 2021-07-08 오전 9:06:16

    수정 2021-07-08 오전 9:06:16

[이데일리 이은정 기자] “저금리로 인해 투자자들이 새로운 투자처를 찾고 있고, 장기적으로 성장가능한 투자를 통해 수익을 추구할 것이다. 이같은 환경이 탈탄소화 목표를 달성하는데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피터 해리슨 슈로더그룹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28~2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벤처·스타트업 페어 ‘넥스트라이즈(NextRise) 2021에 연사로 참여해 이같이 밝혔다. 피터 해리슨 CEO는 행사 기간 중 열리는 온라인 글로벌 컨퍼런스에서 ‘벤처캐피탈의 과거와 미래 30년: 디지털 전환에서 탈탄소화까지(Venture Capital’s past and next 30 years: from digitization to decarbonization)’를 주제로, 지속가능 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벤처 투자와 자산운용사의 역할을 강조했다.

피터 해리슨 슈로더그룹 CEO.(사진=슈로더자산운용)
그는 2021년 6월 기준 시가총액 기준 글로벌 10대 기업 중 8곳이 벤처캐피탈의 지원을 받았다는 점에서 벤처캐피탈이 ‘디지털 전환’을 이끌었으며, 이를 통해 등장한 ICT 기반의 새로운 기업들은 주요 시장에 혁신을 가져왔다고 설명했다. 해당 기업들은 ‘탈탄소화(Decarbonization)’를 위한 도전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적에 위치에 있는 만큼 지속가능발전 목표(SDG)를 달성하기에 적합하다고 덧붙였다.

또 피터 해리슨 CEO는 국내 벤처 투자 현황에 기반해 한국의 지속가능발전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봤다. 한국은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탈탄소화 달성을 위한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지만 벤처 투자 규모에서 세계 10위(‘Top 10 Global Innovation Hubs’, 2015~2019년 시리즈 A 투자 기준)를 기록하는 등 신기술 스타트업 투자에 적극적인 만큼 대기업과 스타트업, 벤처캐피탈의 협력을 통해 ESG 이니셔티브를 선도하는 국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그는 앞으로의 30년을 전망하며 저금리 환경이 ‘탈탄소화’ 목표 달성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투자자들은 저금리 기조로 인해 새로운 투자처를 찾고 있으며 장기 성장 가능한 투자를 통해 수익률을 추구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에 대해 그는 투자 자금이 지속가능한 투자로 더 많이 이동하기 위해서는 자산운용사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자산운용사들은 투자 대상 기업의 지속가능 성과 달성을 위해 위기와 기회를 분석하는 것과 더불어 기업의 활동이 사회에 미칠 영향력(Impact)을 제3의 요인으로 고려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슈로더그룹은 런던에 본사를 둔 200년 이상 연혁의 글로벌 자산운용사로 850조원 이상의 운용자산 중 약 70조원을 대체자산에 투자하고 있다. 넥스트라이즈는 국내·외 스타트업 600여 개 회사가 한자리에 모여 투자·협력을 모색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행사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