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 내시경용 지혈제 업체,넥스트바이오의 미래

약물전달 플랫폼 기반 혁신 치료제·의료기기 개발
독자개발 내시경 지혈제, 세계적 기업이 판권 사들여
올해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유럽 전역 수출 확대
동화약품과 대형 VC도 투자, 개미들도 관심
내년 상반기 코스닥 상장 목표
  • 등록 2021-04-27 오후 7:03:50

    수정 2021-04-27 오후 7:03:50

[이데일리 송영두 기자] 혁신형 치료제 및 치료기기 개발 기업 넥스트바이오메디컬이 코스닥 상장에 본격 나선다. 국내 최초로 내시경용 지혈제를 개발해 보건복지부 혁신형 의료기기 기업으로 인증받았고, 유럽 전역에 수출을 본격화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27일 넥스트바이오메디컬에 따르면 코스닥 상장을 위해 한국투자증권을 주관사로 선정했고, 지정감사인 신청을 한 상태다. 회사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 기술특례 방식 코스닥 상장을 위해 지난달 지정감사인을 신청했다”며 “올해 하반기에 기술성 평가 신청 등 상장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14년 설립된 넥스트바이오메디컬은 고분자 약물전달 기술 기반 바이오-메디컬 융합 혁신형 치료제와 의료기기 개발 기업이다. 초창기에는 비혈관 스텐트(질병으로 식도, 내장 등이 좁아진 것을 체내삽입을 통해 개통하는 의료기기) 사업에 집중했으나, 시장이 포화되면서 내시경용 지혈제 개발로 방향을 틀었다.

글로벌 최대 메디컬 그룹이 탐낸 ‘넥스파우더’

내시경용 지혈제는 위장관 출혈 시 내시경을 통해 출혈 부위에 사용되는 지혈제로 개발 난이도가 높은 제품으로 꼽힌다. 실제로 국내에서 내시경용 지혈제를 개발해 상용화한 기업은 넥스트바이오메디컬이 유일하다. 전 세계적으로도 파우더 형태의 내시경용 지혈제를 개발한 곳은 글로벌 의료기기 업체 쿡메디칼 정도다. 하지만 넥스트바이오메디컬의 내시경용 지혈제 ‘넥스파우더’가 더욱 진보된 제품이란 게 업계 설명이다.

회사 관계자는 “해외의 경우 파우더 형태의 내시경용 지혈제를 개발한 기업은 쿡메디칼이다. 이 회사 제품은 피랑 결합해야 젤 타입으로 변해 지혈되는 구조”라며 “자사 넥스파우더는 피가 아닌 수분만으로도 젤 타입으로 변해 지혈되는 것이 특징이다. 즉각적인 지혈작용과 위장 연동활동에도 불구 24시간 이상 접착이 유지되는 기술적 난제를 해결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장기에는 수분이 존재하기 때문에 넥스파우더는 출혈 없이도 지혈이 가능하다. 출혈 예방에도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진보된 기술력에 상업화 가능성을 높이 산 미국 의료기기 기업 메드트로닉은 지난해 넥스트바이오메디컬과 넥스파우더 글로벌 판권에 대한 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메드트로닉은 글로벌 최대 메디컬 그룹 중 한 곳으로 5년간 중국과 일본을 제외한 전 세계 지역 판권을 확보했다. 올해 말 미국 식품의약국(FDA) 인증 승인도 앞두고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올해 영국과 독일, 프랑스 등 유럽 전역을 대상으로 한 넥스파우더 수출이 확대 추세다. 특히 지난 1일부터 건강보험급여가 적용됐고, 암과 관절염 등 치료에 사용되는 혈관색전미립구도 개발 완료해 실적 상승도 기대된다. 회사는 지난해 매출 약 23억원, 영업손실 46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넥스트바이오메디컬은 넥스파우더를 개발해 국내 신의료기술 인증과 유럽 CE인증을 받았고, 보건복지부로부터 혁신형 의료기기 기업(혁신도약형)으로 선정됐다. 혁신형 의료기기 기업은 의료기기 연구개발(R&D)이 우수하고 세계시장 진출 역량이 있는 기업만 인증받을 수 있다.

(사진=38커뮤니케이션 갈무리)
개인투자자부터 대형제약사까지 관심 ‘UP’

최근 동화약품은 넥스트바이오메디컬에 40억 상당을 투자했다. 메디컬 디바이스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수준의 내시경용 지혈제 개발 기술이 관심을 끈 것으로 알려졌다. 유준하 동화약품 대표는 “내시경용 지혈제 개발 기술과 관련 시장성에 주목해 넥스트바이오메디컬에 투자했다”고 말했다. 대형 벤처캐피털(VC)들도 200억원을 상회하는 투자를 단행했다. IMM인베스트먼트, 한국투자증권, 키움인베스트먼트, 더웰스인베스트먼트 등이 참여했다.

VC업계 관계자는 “넥스파우더의 글로벌 판권이전 가능성과 다양한 치료제 개발이 가능한 고분자 기반 원천 기술을 보유해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며 “오는 2023년 약 3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글로벌 내시경 지혈제 시장에서 넥스트바이오메디컬이 최대 70% 시장 선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투자 배경을 설명했다.

개인투자자들도 장외시장에서 넥스트바이오메디컬을 주목하고 있다. K-OTC 등록 기업은 아니지만, 38커뮤니케이션 등 사설 비상장거래 플랫폼에서 주당 2만원에 투자자들간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특히 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구주 거래에서는 프리미엄이 붙어 주당 8~10만원에 거래된 것으로 알려진다. 기업가치는 약 2000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한편, 넥스트바이오메디컬 측은 상장 전 시리즈C 투자 유치에 나설 방침이다. 회사 관계자는 “오는 5월 시리즈C 투자 유치를 계획하고 있다. 규모는 약 210억원 규모”라며 “투자 유치와 코스닥 상장을 통해 혁신 치료제 및 의료기기 개발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