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난해 11월 울산대에서 온·오프라인 융합으로 ‘2020 울산 스타트업 페스타’를 열었다.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  제공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난해 11월 울산대에서 온·오프라인 융합으로 ‘2020 울산 스타트업 페스타’를 열었다.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 제공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스마트 조선·해양과 수소, 신소재, 안전산업, 반도체 분야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에 나선다. 울산 지역 내 자동차와 조선, 석유화학 산업 인프라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울산 미래 50년' 이끌 벤처 키운다
이 센터의 김재훈 신임 센터장(사진)은 19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부문의 세계적인 산업 인프라를 기반으로 향후 5년간 250여 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지난달 취임한 김 센터장은 현대중공업 총무부문 총괄 임원, 통합구매 실장과 현대힘스 대표 등을 지냈다.

센터는 스마트 조선·해양 분야에서 자율주행과 AI(인공지능) 기술, 친환경 에너지 분야 기술을 융·화합한 스타트업을 발굴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울산 조선·해양산업의 기술혁신과 일자리 창출에 나서기로 했다. 전기차와 수소차 등 그린 모빌리티 분야 경량화 부품과 ICT(정보통신기술) 융합 부품 및 신소재 관련 스타트업도 향후 5년간 100개 이상 육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울산 미래 50년' 이끌 벤처 키운다
국내 유일의 수소 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인 울산에서 수소산업 신기술 공모전을 열어 수소 생산과 저장, 운송, 응용 분야 신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도 발굴한다. 김 센터장은 “세계적인 수소중심도시 건설을 표방하는 울산시 전략에 발맞춰 50개 수소 신기술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중장기적으로 5개 이상의 상장기업도 배출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를 울산형 뉴딜 벤처기업 전문투자지원 기관으로 육성하겠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핵심사업으로 지역 내 연매출 1000억원 이상의 중견기업과 손잡고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하는 지원 생태계 구축에 나서기로 했다. 지난 9일에는 초기 스타트업 발굴과 투자, 멘토링 등을 전문으로 하는 시리즈벤처스(대표 박준상·곽정욱)와 협약을 맺고 50억원 규모의 시리즈 벤처스 ‘G-스트롱 펀드’를 운영하기로 했다. 센터는 여기에 40억원 규모의 ‘BNK U-STAR 개인투자조합’을 함께 운영해 스타트업 투자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센터는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기술창업 스타트업 발굴 및 투자를 할 수 있는 울산 1호 공공 액셀러레이터사 및 유스타 시리즈 스타트업 창업펀드 투자조합 자격을 갖고 있다. 엔젤매칭펀드 50억원, BNK U-STAR 개인투자조합 펀드 40억원, 신성장산업육성펀드 100억원 등 센터가 직접 투자 가능한 펀드 규모도 200억원에 달한다. 김 센터장은 “스타트업들이 개발한 기술을 대기업 생산 현장에서 곧바로 적용해보고 사업화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곳이 바로 울산”이라며 “미래 50년을 견인할 혁신창업 스타트업을 지속적으로 배출하겠다”고 말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