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모빌리티·블록체인·수소…재계 3·4세 스타트업 투자 주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코로나19 이후 경영환경 급변
조현민 한진 부사장, 싱가포르 언택트 스타트업에 개인 투자
허태홍 GS퓨처스 대표, 모빌리티·수소 분야 투자 검토
김동원 한화생명 전무, 블록체인 스타트업에 관심

모빌리티·블록체인·수소…재계 3·4세 스타트업 투자 주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윤주 기자] 30~40대 재계 3~4세들이 스타트업 투자로 눈을 돌리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한 복안으로 스타트업과 손을 잡는 것으로 풀이된다. 젊은 오너 일가의 투자 성향이 부동산 위주에서 스타트업 투자로 달라지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18일 재계에 따르면 조현민 한진 부사장은 최근 개인적으로 싱가포르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집에서 라이브 화상 통화를 통해 국내외 여행을 하고 박람회 등에 참석할 수 있는 온라인 투어를 개발하는 곳이다. 현재 네덜란드(암스테르담), 이탈리아(베니스), 헝가리(부다페스트), 남아프리카(케이프타운), 이스라엘(예루살렘), 일본(홋카이도), 대만(타이베이), 미얀마(양곤), 한국(서울) 투어를 이용할 수 있다.

투자은행(IB)업계 관계자는 "조 부사장은 한진 그룹의 주력 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온라인 여행, 물류 분야에 관심이 많다"며 "코로나19로 해외 여행이 여의치 않게 되면서 비대면(언택트) 여행과 박람회 수요를 선점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GS퓨처스를 이끄는 허태홍 대표도 최근 동문인 스탠퍼드 출신의 벤처투자자 3명을 한 번에 영입한 뒤 모빌리티, 수소 분야의 스타트업 투자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모빌리티와 수소는 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GS칼텍스(주유소)와 GS리테일 (편의점)을 통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분야다.


한화그룹 3세들은 스타트업 투자에 더 적극적이다. 김승연 회장의 차남인 김동원 한화생명 전무는 블록체인 스타트업에 주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블록체인을 활용해 업무효율화, 해외결제 등 기존 영역을 확장하고 신사업도 키울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장남인 김동관 한화솔루션 대표도 지난해 에너지 관리 시스템(EMS) 개발 및 판매 업체인 젤리의 지분을 100% 인수한 바 있다.

30~40대 젊은 오너 일가가 스타트업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우선 아버지 세대와 달라진 경영 환경 탓이 크다. 코로나19 이후 언택트 경제에 가속도가 붙으며 여행, 은행 업무 등 기존 사업의 판이 흔들리고 있다. 게다가 탈(脫) 탄소 등 환경 규제와 윤리적 소비가 강화되면서 친환경 분야(모빌리티·태양광·수소)로 눈을 돌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현금을 확보하기 위한 투자처로 스타트업에 주목한다는 분석도 있다.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에 투자할 경우 최고 몇천 배 이상의 수익률을 거둘 수 있고 사업 시너지도 노릴 수 있다.


재계 관계자는 "전통 산업을 물려받은 오너 3~4세들은 아버지가 이룬 회사를 망치면 안 된다는 부담을 갖고 있다"며 "스타트업과 협업 등을 통해 주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윤주 기자 h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내년 의대 증원, 최대 '1500명선'…법원 제동에 "성실히 근거 제출할 것"(종합) "너무 하얘 장어인줄 알았어요"…제주 고깃집발 '나도 당했다' 확산 전국 32개 의대 모집인원 확정…1550명 안팎 증원

    #국내이슈

  • "화웨이, 하버드 등 美대학 연구자금 비밀리 지원" 이재용, 바티칸서 교황 만났다…'삼성 전광판' 답례 차원인 듯 피벗 지연예고에도 "금리 인상 없을 것"…예상보다 '비둘기' 파월(종합)

    #해외이슈

  • [포토] '공중 곡예' [포토] 우아한 '날갯짓' [포토] 연휴 앞두고 '해외로!'

    #포토PICK

  •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美 달린다…5대 추가 수주 현대차, 美 하이브리드 月 판매 1만대 돌파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CAR라이프

  •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