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값 99兆 실화냐…쿠팡 상장이 가져온 3대 나비효과

몸값 99조원…쿠팡 상장이 불러온 나비효과 셋
①적자기업 가치 재조명
②제2 쿠팡은 어디
③韓이커머스 주가 재평가
  • 등록 2021-03-14 오후 2:36:51

    수정 2021-03-14 오후 9:29:34

[이데일리 박종오 기자] 쿠팡의 날갯짓이 한국에 태풍을 일으킬까.

이커머스(전자상거래) 기업 쿠팡이 미국 증시에서 깜짝 놀랄 만한 기업 가치를 인정받으며 국내 시장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성장 기업의 가치 재평가, 이커머스 업계 재편 등에 불이 붙을 전망이다.

쿠팡이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된 11일(현지 시각) 거래소 스크린에 비친 쿠팡 로고. (사진=연합뉴스)
14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 주가는 지난 12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서 상장 첫날인 전날보다 1.58% 하락한 주당 48.47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이날 종가를 기준으로 계산한 쿠팡의 시가총액은 872억 달러(약 99조원)다. 국내 기업 중 삼성전자(005930), SK하이닉스(000660) 다음으로 큰 금액이다. 코스피(유가증권시장) 시가총액 순위 3~5위인 LG화학(051910), 네이버(035420), 현대차(005380)보다 높은 기업 가치를 인정받은 것이다.

나비효과 1. PEF 투자전략 수정 “韓 기업가치 고민중”

[그래픽=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그래픽=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자본시장의 ‘큰손’인 기관 투자가들은 당황한 기색이 역력하다.

“놀라운 일입니다. 교과서에 나오는 가치 평가 이론을 다시 써야 할 판이에요.” 국내 중견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 임원은 혀를 내둘렀다.

PEF는 연기금·공제회 등의 뭉칫돈을 받아서 중소·중견 기업의 비상장 주식에 주로 투자한다. 업계에서 통상 비상장 기업의 주식을 평가할 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회사의 이익이나 자산 가치를 경쟁 기업과 비교해 적정 몸값을 매기는 방식이다.

그러나 적자 기업인 쿠팡은 매출과 거래액을 기준으로 기업 가치를 평가받았다. 상장 후 실제 주식 거래가격은 이런 평가가격마저 큰 폭으로 넘어섰다.

한 PEF 대표는 “한국 기업이 미국 시장에서 높은 가치를 인정받은 사례가 많지 않다”며 “쿠팡의 사례가 거품인지 아니면 회사가 (성장) 스토리를 굉장히 잘 만들어 미국 투자자에게 먹힌 것인지, 한국 증시가 유독 저평가된 ‘코리아디스카운트’ 때문인지 지금으로선 해석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쿠팡의 ‘대박’이 PEF의 투자 전략 수정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업계에선 보고 있다. 지금까지 쿠팡처럼 이익을 내지 못하는 성장 기업은 PEF가 아닌 벤처캐피탈(VC)의 투자 대상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앞으로 누적 운용액 97조원(지난해 말 펀드 출자 약정액 기준)에 이르는 PEF의 자금이 ‘제2의 쿠팡’을 꿈꾸는 성장 기업에 흘러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나비효과 2. 국내 이커머스 업계 리밸류에이션

[그래픽=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이커머스 업계는 기대감이 커진 모습이다. 대표 주자인 쿠팡이 글로벌 시장에서 제 가치를 인정받으며 반사 이익을 얻을 것으로 봐서다.

당장의 관심사는 쿠팡 상장이 이베이코리아와 요기요 매각에 미칠 여파다.

이베이코리아는 G마켓·옥션·G9 등 오픈마켓을 운영하는 온라인 상거래 기업이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은 네이버, 쿠팡에 이은 3위다.

지난해 이 회사 매각설이 처음 나왔을 때만 해도 시장의 반응은 시큰둥했다. 그러나 지금은 상황이 180도로 바뀌었다. 신세계(004170), 카카오(035720) 등 주요 대기업이 관심을 보이며 몸값이 올라갈 조짐을 보인다.

배달 앱 2위 회사인 요기요의 경우 이커머스 기업은 아니지만, 배달 시장에 진출한 쿠팡의 유력 인수 대상으로 거론되며 인수전 흥행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쿠팡이 이번 상장으로 4조원(신주 발행 자금)에 이르는 투자 실탄을 비축한 만큼 요기요 인수전에 적극 나서리라는 것이다.

반대 견해도 있다. IB 업계의 한 관계자는 “쿠팡이 앞으로도 적자를 무릅쓰고 자체 투자를 대폭 확대하면 이베이코리아 등은 경쟁에서 밀려날 가능성이 작지 않다”면서 “쿠팡 상장은 경쟁사 기업 가치에 디스카운트(가격 할인)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쿠팡은 이미 이베이코리아와 요기요 인수에 관심이 없다고 선을 그은 상태다.

쿠팡의 성공 신화에 힘입어 해외 상장에 도전하는 후발 주자도 늘어날 전망이다. ‘신선식품 새벽 배송’으로 유명한 마켓컬리가 대표적이다. 마켓컬리는 연내 미국 상장을 추진하겠다고 공식화했다. 쿠팡 상장을 계기로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빠른 성장세가 외국에서 주목받으며 토종 기업이 글로벌 자본시장에 진출할 발판이 마련된 것이다.

나비효과 3. 증권가 이커머스 기업 다시보기

국내 증권가도 바빠졌다. 이커머스 기업 다시 보기가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국내 1위 증권사인 미래에셋대우는 최근 네이버의 목표 주가를 종전보다 26% 높은 54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쿠팡 시가총액에 견줘 네이버의 커머스 사업 가치가 너무 저평가돼 있어 이를 재평가를 했다는 것이다.

한 중견 증권사의 유통 담당 애널리스트는 “통상 상장 초기에는 주가의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현재는 쿠팡 주가가 어느 수준에서 형성될지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쿠팡의 주가에 성장성과 시장 점유율 확대 기대감이 반영돼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쿠팡과 비슷한 성장세를 보이는 네이버만 주식 가치에 프리미엄을 반영하고 나머지는 오히려 할인을 받아야 할 것 같다”고 귀띔했다.

김현용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카카오의 경우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면 기업 가치가 지금보다 최대 10조원 상승할 여력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