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금융위 "혁신 기업 지원 위한 '기업금융 플랫폼' 구축"


빠른 경제·산업구조 변화 반영해 체계적인 산업분류 기준부터 재정비

도규상 금융위 부위원장이 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업금융 현황 및 리크스 요인 점검회의를 비대면 화상회의로 진행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도규상 금융위 부위원장이 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업금융 현황 및 리크스 요인 점검회의를 비대면 화상회의로 진행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아이뉴스24 이효정 기자] 금융위원회가 혁신 기업들에게 효율적 자금지원과 선제적 리스크 관리를 해주기 위해 '기업금융 플랫폼'을 구축한다.

최근 빠르게 변화하는 경제·산업 트렌드를 반영할 수 있는 체계적인 산업분류와 기업금융분류의 기준을 만들고, 새로운 기준에 따라 자금공급 상황과 산업업황에 대한 데이터 등을 통합적으로 볼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금융위원회는 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주재로 이같은 내용의 '기업금융 현황 및 리스크 요인 점검회의'를 비대면으로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금융감독원·신용정보원·금융연구원·산업연구원·정보통신정책연구원을 비롯해 산업·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한국성장금융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체계적인 산업분류 및 기업금융 분류체계 개편 ▲기업금융 혁신 플랫폼 구축 ▲기업금융 현황점검 및 정책 효과성 평가 등을 담은 '기업금융 혁신 플랫폼' 구축방안과 운영계획을 논의했다.

도규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기존 금융권에서 사용하는 산업분류체계로는 급변하는 산업·기술변화와 융복합 트렌드 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며 "산업동향과 급격한 기술변화에 대한 금융권의 이해가 다소 부족해 사업재편이나 신사업 분야진출 등 기업의 혁신 노력에 충분한 자금을 공급하는데 한계와 제약이 있다는 지적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신산업 기술변화 등 경제‧산업 구조변화를 제대로 반영해 금융권에서 활용할 수 있는 체계적 산업분류와 기업금융분류 기준부터 마련하겠다"며 "이러한 분류기준에 따라 자금공급 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산업업황에 대한 데이터 등을 수집·분석해 실제 산업현장 호흡과 연동된 살아있는 기업금융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기업금융 플랫폼을 통해 금융당국은 기업의 혁신적 사업재편과 선제적 재도약 노력을 지원한다. 기술변화 등 산업 생태계와 구조변화에 대한 금융권의 이해도를 한층 높이고, 디지털‧그린분야 등 혁신분야에 적극적 자금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산업동향 등에 대한 분석으로 특정분야에 자금이 쏠리지 않도록 리스크 관리도 지원해나갈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기업금융 정책 내용도 논의했다.

금융위는 기존의 코로나19 위기 극복 정책을 유지하면서 핵심 중소·중견기업들이 비대면·디지털 경제로의 이행, 친환경·저탄소 경제로 전환 등 산업구조 변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사업재편과 신산업 진출 등 기업의 선제적 재도약 노력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도 부위원장은 "지난 한해가 코로나19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기업들을 적극 지원한 한 해였다면 올해는 기존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재연장 등 금융지원을 지속해 나가면서 중소·중견기업들이 산업구조 변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증가한 기업부채가 우리 경제의 잠재적 리스크로 작용하지 않도록 연착륙 방안과 연계해 면밀히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효정 기자 hyo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금융위 "혁신 기업 지원 위한 '기업금융 플랫폼' 구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