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과 업무협약 체결…수출 유망기업에 200억원 공동금융지원
수출기업 성장단계별 육성 프로그램으로 ‘무역 디지털 전환 대책’ 추진력↑

한국무역보험공사(K-SURE)는 26일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과 “수출 중소기업 성장단계별 공동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인호(왼쪽)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 김학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이 26일 서울 종로구 소재 한국무역보험공사 본사에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무역보험공사 제공]
이인호(왼쪽)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 김학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이 26일 서울 종로구 소재 한국무역보험공사 본사에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무역보험공사 제공]

이번 협약은 지난 13일 열린 제3차 확대무역전략조정회의에서 정부가 확정한 '무역 디지털 전환 대책'의 후속조치로, 유망 수출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하여 중소기업 수출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무역 디지털 전환 대책은 우리 무역구조를 전체적으로 디지털화해 2030년까지 수출 중소기업은 20만개로 육성하고 무역규모는 2조 달러로 끌어올리는 것을 골자로 한다.

협약에 따라 K-SURE와 중진공은 수출 성장성이 높은 중소기업(성장기 수출기업)이 수출을 확대해 성장할 수 있도록 총 200억원의 유동성을 공급한다.

K-SURE는 중진공이 추천한 성장기 수출기업의 원활한 자금조달을 돕기 위해 기업 당 2억원 한도의 ‘선적전 수출신용보증’을 신속하게 심사․발급하는 방식으로 최대 100억원 까지 지원한다.

중진공은 K-SURE의 추천을 받은 중소기업에 기업 당 2억원을 한도로 정책자금 대출 심사 시 등급평가를 우대해 최대 100억원을 대출한다.

K-SURE는 성장기 수출기업 이외 중소기업에 대해서도 성장단계에 따라 차별화된 수출경쟁력 강화 지원을 위해 맞춤형 무역보험 패키지를 제공한다. 

스타트업 및 수출초보기업이 안심하고 수출할 수 있도록 ▶무료 바이어 신용조사, ▶수출 이행자금 조달을 위한 ‘계약기반 특별보증’, ▶무역보험 교육․컨설팅, ▶바이어 심사 없이 간편하게 수출채권 미회수 위험을 담보하는 ‘수출안전망보험’을 지원한다.

특히, 청년․여성․사회적 기업 등에는 K-SURE-중진공-신한은행 간 협약(11월 27일 예정)에 따라 신한은행이 수출안전망 보험료를 부담할 계획이다.

사업 실패를 딛고 재도약하는 기업에는 수출을 통해 다시 성장할 수 있도록 ▶무료 바이어 신용조사와 ▶한 장의 보험 증권으로 여러 해외 바이어와의 거래위험을 담보하는 ‘중소Plus+보험’을 제공할 방침이다.

이번 협약체결 외에도 K-SURE는 '무역 디지털 전환 대책'의 원활한 추진에 힘을 보태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대책에서 중요하게 추진되고 있는 한국형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의 입점 수출기업에 수출신용보증 한도우대와 단기수출보험 자동가입 혜택을 제공하며, 협회․단체 등 다양한 기관이 무역보험기금에 출연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산업 특성에 맞는 금융지원이 될 수 있도록 무역보험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인호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불확실성이 여전히 크지만, 비대면 무역거래 확대 등 새로운 통상환경 속에서 우리 기업들이 성장기회를 발견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며, “K-SURE는 무역의 디지털 전환을 계기로 우리 중소·중견기업이 수출경쟁력을 갖추고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