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금융위·특허청·은행, 지역 기업 지식재산 금융지원 MOU

송고시간2019-11-28 09: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은성수 "일괄 담보 도입과 기술-신용평가 통합 추진"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 금융위원회와 특허청, 지방은행들이 지역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지식재산(IP) 금융 지원 활성화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IP 금융은 우수한 특허 기술은 있으나 부동산 등 담보력과 신용이 부족한 중소·벤처기업에 필요한 자금 조달 수단이다.

금융위와 특허청, 부산·광주·제주·전북·경남·대구은행 등 6개 지방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등은 28일 서울 여의도 63 컨벤션센터에서 IP 금융의 지방 확산을 위한 포괄적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지금은 국책은행과 신한·국민·우리·하나·농협은행 등 시중은행 5곳만 IP 담보 대출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2017년과 2018년 각각 866억원, 884억원 수준이던 신규 IP 담보대출은 올해 1~10월에 2천360억원으로 불어났다.

IP 금융 지원은 그동안 수도권 기업에 편중됐다. 최근 5년간 전체 IP 보증·담보·투자금액 가운데 68%가 서울·경기지역에 공급됐다.

이번 협약 체결은 IP 금융 지원을 지역 중소·벤처기업으로 확대하고자 하는 의도다.

협약식에는 은성수 금융위원장, 박원주 특허청장,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정윤모 기술보증기금 이사장,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6개 지방은행 은행장, 금융권 관계자 등 120여명이 참석했다.

은 위원장은 축사에서 "IP 금융은 혁신적인 지식재산의 창출과 확산을 위한 원동력"이라며 "IP 금융 활성화가 '혁신금융'으로 이어지도록 일괄 담보 도입, 기술-신용평가 통합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 청장은 환영사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지식재산이 혁신성장의 핵심동력이며, 혁신적인 곳에 자금을 공급하는 금융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우수한 지식재산을 보유한 지역 중소·벤처기업이 혁신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협약식에 이어 '제2회 지식재산 금융 포럼'이 열렸다.

포럼에서는 IP 금융의 현황 및 정책 방향, IP 담보대출 우수사례, 한국형 일괄 담보제 도입 방안 등을 주제로 한 발표와 토론이 있었다.

지식재산(IP) 금융 활성화를 위한 양해각서 체결
지식재산(IP) 금융 활성화를 위한 양해각서 체결

[연합뉴스 자료사진]

kong79@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