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기업

이영민 한국벤처투자 대표 "벤처투자실무 지원하고 정부에 정책 제안할 것"

신수현 기자
입력 : 
2019-10-06 17:33:23
수정 : 
2019-10-06 17:33:52

글자크기 설정

사진설명
"한국벤처투자(KVIC)는 정부와 민간 사이에 있기 때문에 어느 기관보다 벤처 생태계를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창업이 활발히 일어나고 벤처기업이 잘 자랄 수 있도록 정부에 정책도 제안할 겁니다." 지난달 한국벤처투자 사장에 취임한 이영민 대표(사진)는 최근 기자와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한국벤처투자가 벤처캐피털에 돈만 주는 기관에 그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서 "한국벤처투자가 주로 벤처캐피털에 자금을 공급해주는 기능을 해왔지만 앞으로는 벤처 생태계 발전에 더욱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벤처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방안도 고민 중이다. 그는 "벤처캐피털 등에서 투자를 받을 때 계약서 작성법도 모르는 스타트업이 많다"며 "재작년부터 한국벤처투자는 스타트업이 투자자와 계약서를 작성할 때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조언 등을 해주고 있는데, 이 비중을 더 높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2005년 정부 출연으로 설립된 한국벤처투자는 밴처캐피털 등이 조성하는 투자펀드에 출자하는 펀드(fund of fund), 즉 모태펀드를 운용하는 기관이다. 모태펀드가 스타트업을 포함한 벤처기업과 중소기업의 실질적인 자금줄인 셈이다. 크래프톤(옛 블루홀), 국내 첫 간편 송금 서비스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 등 이름만 들어도 알 만한 유명한 벤처기업에도 모태펀드 자금이 거의 흘러 들어갔다. 한국벤처투자는 설립 이후 지난해 말까지 약 6조4000억원을 출자해 자펀드 22조원을 결성하고 5243개 기업이 총 15조원을 투자받도록 도왔다.

모태펀드는 올해 약 1조3000억원을 출자할 계획이다. 한국벤처투자는 모태펀드 자금이 벤처캐피털에 더 효율적으로 배분될 수 있도록 시스템도 일부 보완할 예정이다. 이 대표는 "전체적으로 투자 수익률이 좋은 벤처캐피털이라도 모든 산업 영역을 잘 아는 것은 아니다"며 "벤처캐피털을 평가하는 시스템이 현재 잘 구비돼 있지만 모태펀드 운용 성과를 더 높이기 위해 특정 펀드를 조성할 때 정말 그 펀드를 잘 운영할 수 있는 벤처캐피털인지 더 면밀히 따져보고 자금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직원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도 열중이다. 직원들과 종종 도시락 미팅을 하면서 직원들 고충을 귀담아듣고 있다. 취임한 지 한 달밖에 안 됐지만 네 번이나 도시락 미팅을 했다. 이 대표는 "직원들 업무가 과중해 추가 인력 채용 등을 통해 처우를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수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