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IMM인베, 亞太 시장 공략 본격화…홍콩 법인 설립 마무리

지난달 초 홍콩법인 ICA 설립 마무리
IFC 출신 조현찬 대표 선임… 향후 독자 펀드 운용
아시아 인프라 시장 증가세 고려한 투자전략
  • 등록 2019-08-22 오전 6:10:00

    수정 2019-08-22 오전 6:10:00

[이데일리 김무연 기자] IMM인베스트먼트(이하 IMM인베)가 홍콩 법인 설립을 마무리 지었다. 최근 인프라 투자에 집중하며 수 차례 딜을 성사시켰던 IMM인베는 한정된 국내 인프라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으로 투자 영역을 대폭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20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IMM인베스트먼트는 지난달 초 홍콩 법인 설립을 마쳤다. 가칭이었던 IMM아시아인프라를 대신해 사명도 ICA로 새롭게 정했다. 국내 유명 운용사인 IMM인베의 후광에 기대기보다는 독자적인 커리어를 쌓아 시장에서 인정을 쌓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ICA 대표로는 국제금융공사(IFC) 출신의 조현찬 대표가 선임된 상태다. 조 대표는 IFC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 인프라·자원개발 담당 국장을 역임한 바 있다. IMM인베는 지난해 IFC와 신흥국 인프라 공동 투자를 위한 협의를 진행했고, 이 과정에서 인프라 투자에 정통한 조 대표를 영입했다.

조 대표는 현재 ICA 대표는 물론 IMM인베의 인프라 투자 총괄 대표에 오른 상태다. 그는 한국과 홍콩을 오가며 주요 출자자(LP)들을 만나 향후 ICA의 투자 방향과 전략을 알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ICA는 회사가 자리잡기까지 1년여 정도의 시간을 갖고 향후 독자적으로 펀드를 조성해 아시아·태평양 지역 인프라에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IMM인베가 글로벌 시장으로 눈을 돌려 ICA를 설립한 까닭은 국내 인프라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해진 탓도 있지만 무엇보다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아시아 인프라 시장의 가능성을 엿봤기 때문이다. KDB산업은행이 발간한 월간 KDB국제금융에 따르면 아시아의 인프라 시장 규모는 3조6300만 달러로 세계 최대 수준이며 향후 10년간 12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아세안(ASEAN) 국가의 경우 인프라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선 매년 1100억 달러 이상의 자금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미 IMM인베는 아세안 인프라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점치고 이큐파트너스와 함께 300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펀드 조성해 SK그룹 주도로 진행되고 있는 베트남 빈그룹 투자 참여를 앞두고 있다.

인프라 투자 경험이 풍부한 한 IB 업계 관계자는 “인프라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내외 운용사들이 앞다퉈 국내 인프라 시장에 투자를 진행해 경쟁이 치열해진 상황”이라며 “인프라 투자 경험을 쌓은 운용사가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다는 것은 고무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평가했다.

지성배 대표가 이끄는 IMM인베는 국내 굴지의 운용사로 올해로 창립 20주년을 맞이했다. 초기 벤처에 투자하는 벤처 펀드부터 구주에 투자하는 세컨더리 펀드와 인프라 펀드 등 사모펀드(PEF)를 운영하며 투자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다. 현재 25개의 펀드를 운용 중이며, 총 운용자산규모(AUM)는 2조2000억원에 달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