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엔젤투자협회는 어떤 곳인가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보훈 기자
입력 2019-08-09 17: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엔젤투자를 아시나요?

엔젤투자는 자금력 있는 개인이나 여럿이 모인 투자클럽이 예비 창업자나 창업 초기단계 기업에 투자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보통 재정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경영자문을 등을 통해 부족한 경험을 보충해줍니다.

엔젤투자자들은 엔젤투자클럽을 결성하기도 하는데, 투자 정보를 교환하거나 자금을 모아 공동 투자를 집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창업 초기 기업의 경우 기업 가치를 평가하기 쉽지 않고, 투자금 회수에 대한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투자를 결정하기 어렵습니다. 은행에서 대출 받기도 어렵고요. 이런 기업에 남보다 한 발 앞서, 집중적으로 투자를 하다 보니 ‘엔젤’투자자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이겠지요.

한국엔젤투자협회는 엔젤투자자 육성 및 창업기업과의 네트워크 구축, 기업성장 지원 등을 위해 2012년 설립됐습니다. 선순환 벤처투자 생태계를 조성하고, 고용 및 경제성장에 기여함을 목표로 합니다.

[엔젤투자협회]



협회가 하는 일을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협회가 제공하는 교육은 스타트업 투자유치 실무과정이 있습니다. 예비 창업바와 창업 초기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엔젤투자를 유치 받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알려주는 시간이죠. 전문엔젤투자자 양성 교육과정도 있습니다. 엔젤투자자로서 윤리, 기업가정신을 이해하고, 엔젤투자 지원정책, 회계, 기업가치 평가 등을 교육합니다.

다양한 엔젤포럼도 운영합니다. 엔젤리더스포럼, 고벤처포럼, 단디벤처포럼 등 행사 종류도 다양합니다. 특히, 고벤처포럼은 협회장인 고영하 회장이 매월 마지막주 화요일 개최하는 포럼입니다. 벤처에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여 네트워킹과 함께 주요 미래 산업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죠. 이번 달에는 바이오‧헬스케어 산업분야에 대해 다룰 예정이고요.

엔젤투자자는 벤처캐피탈(VC)에 앞서 미래 기업에 투자하기 때문에 벤처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고 있습니다. 벤처기업을 운영하기 위한 마중물의 역할을 하는 셈이니까요.

제2벤처 붐의 시대, 미래 새싹들에 누구보다 먼저 투자의 손길을 건네는 엔젤투자자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